Start Searching GO
검색어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세요.
Enter keywords and press Return to search.
Start Searching GO
검색어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세요.
Enter keywords and press Return to search.

독일 동물원, 드론으로 레서판다를 구하다

  • 2021-09-14
  • Hit : 31

독일의 뒤스부르크 동물원에서 서식중인 레서 판다가 실종되었습니다. 레서 판다는 최근 불법 밀렵으로 인해 서식지가 줄어들어 현재 멸종 위기 동물로 지정되어 더욱 소중하게 보호해야 하는 동물입니다.




목표

불법 밀렵으로 인한 레서 판다의 죽음을 하루라도 빨리 막고 실종된 레서 판다를 찾기 위해 쌍안경, 야투경, 그리고 열화상 드론을 투입하여 36시간 이상 수색을 실시하였습니다



내용 및 결과



수색 장면 (출처: DJI)

레서 판다는 미얀마, 부탄, 네팔, 인도 등에 걸쳐 서식중인 야행성 동물입니다. 즉, 레서 판다가 실종된 것을 알게된 주간에서는 쉽게 찾아볼수가 없었습니다. 독일의 뒤스부르크 동물원에서는 경찰 및 수색 인원, 동물원 직원들이 투입 후 약 36시간동안 동물원 일대를 지속적으로 수색하였으나, 쉽게 찾지 못하였습니다. 레서 판다의 경우 평소에는 온순한 동물이지만, 낯선 환경에서는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며, 이러한 경우 레서 판다는 매우 예민해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간 및 야간에도 지상 수색을 했을 때 사람들의 소리를 듣고 더욱 숨어 지낸 것으로 보입니다.


밀렵 현장 (출처: 연합뉴스)

앞서 언급한 내용대로 불법 밀렵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프리카 지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신고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불법 밀렵으로 인해 해마다 멸종 위기 동물의 개체 수는 줄어들고 있으며, 멸종 위기 동물 종류의 수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멸종 위기 동물 중 하나인 레서판다는 분명한 외부의 위험 환경에 노출되고 있으며, 불법 밀렵이 행해지기 전 빠르게 찾아내야 합니다. 


수색 시간이 길어질수록 대원 및 직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레서판다의 생명도 위험해질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열화상 카메라가 장착된 매빅2 엔터프라이즈 듀얼 드론을 투입하였습니다.

레서 판다와 DJI 매빅2 엔터프라이즈 듀얼 (출처: DRONEDJ)

열화상 카메라가 장착된 매빅2 엔터프라이즈 듀얼을 투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동물원 내 나무 면류관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숨어있는 레서 판다를 발견하였습니다. 레서 판다는 뒤스부르크 소방서의 구조 사다리를 타고 구조되어 수의사에게 옮겨져 검진을 받았으며, 며칠 후 동물원으로 돌아갈 수 있을정도로 건강하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레서판다에 대한 몇가지 사실

레서 판다

레서 판다는 중국이 서식지인 일단 팬더곰과 전혀 관련이 없는 동물입니다. 대신 스컹크나 족제비 등의 동물류와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 입니다. 레서 판다라는 이름이 판다는 네팔 사람들의 말에서 온 것으로, 그 유래는 분명하지 않지만 ‘대나무 잎을 먹는 녀석’ 이라는 뜻의 ‘Ponya’ 에서 왔을 것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레서 판다는 불법 밀렵도 있지만 서식지가 줄어드는 것도 큰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간 10,000여 마리의 레서 판다가 서식지가 줄어듬으로 인해 죽고 있습니다. 새끼를 낳고, 기르는 것을 싫어하며, 새끼를 낳지 않고 죽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2005년 최초로 서울대 공원에서 일본으로 부터 한 쌍을 들여와 키우고 있습니다. 레서 판다는 완전히 자라지 않았을 때는 온순하고 사람을 잘 따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 과정에서 예민해지고 사나워지며, 동물원에서 사육된 레서 판다는 어렸을 때 부터 사육장에서 사람의 손길로 키워져 온순하다고 합니다.


수색 작전에 투입된 매빅2 엔터프라이즈 듀얼

매빅2 엔터프라이즈 듀얼은 DJI 사에서 출시된 산업용 드론이며, 하나의 카메라 짐벌 형태에 4K 시각 카메라와 640*360 사이즈의 열화상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입니다. 최대 비행시간은 약 30분이며, 드론 위에 비콘(위치 표시 LED), 스피커(음성 녹음 후 전달), 스포트라이트(조명) 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매빅2 엔터프라이즈 시리즈 드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수색 구조, 소방 작업, 산업 시설물 점검, 교량 점검 등) 


현재는 매빅 2 엔터프라이즈 듀얼보다 업그레이드 된 매빅2 엔터프라이즈 어드밴스가 출시되었으며, 매빅2 엔터프라이즈 듀얼에는 없던 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RTK 장비가 탑재가 가능해져 지자계 간섭이 심한 지역에서도 원활한 점검 작업이 가능합니다.





결론

레서 판다를 수색하고 구조하는 일에 드론이 투입된 것은 멸종위기 동물의 소중한 생명을 구한 매우 좋은 사례로 기록됩니다. 드론이 전 세계에 보급되기 전, 실종자를 찾으려 수색을 하던 수색 대원들의 인명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물에 빠진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구조 활동을 하다 사망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드론이 등장한 이후부터는 실종자 수색을 할 때 실종자의 정확한 위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많은 인력이 절약되고 있습니다. 드론이 직접 구조자를 인양하는 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으나, 지금과 같은 기술력이라면 머지 않아 드론이 직접 구조자를 구조하는 시대가 올 것 이라는 전망입니다.


출처: https://dronedj.com/2021/07/06/zoo-finds-missing-red-panda-with-drone/


댓글 수정

비밀번호

내용

/ byte

EDIT CLOS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