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 Searching GO
검색어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세요.
Enter keywords and press Return to search.
Start Searching GO
검색어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세요.
Enter keywords and press Return to search.

수중 측정, CHASING 레이저 스케일러 활용

  • 2021-09-09
  • Hit : 14

비교 대상 없이 촬영된 사진이나, 영상속 피사체의 크기를 가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벽면 크랙의 사진을 촬영하였을경우, 비교 대상이 없으면 그 크랙의 크기를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비교대상없이 사진만 있을경우 크랙의 크기를 유추 할 수 없어, 쉽게 가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동전이나, 담배갑 등 다른 대상물을 함께 촬영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다른 물체들을 통해 균열의 크기를 대략적으로 가늠할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 비교물을 쉽게 가져다 놓을수 없는 수중에서는 피사체의 크기를 측정하기 쉽지 않을 것 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레이저 스케일러를 소개합니다.


CHASING 레이저 스케일러


CHASING M2 PRO에 장착한 모습



일반적인 빛은 확산하는 성질이 있지만 레이저는 확산하지 않는 직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10cm간격의 두개의 평행한 레이저를 쏘아 피사체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활용하기


예시로 위와 같이 레이저 포인터 2개가 찍히게 되면 해당 균열의 크기는 가로 50cm 세로 40cm정도의 큰 균열이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레이저포인터가 이런식으로 찍히게 된다면 가로 12cm, 세로 10cm 내외의 비교적 작은 균열로 유추할수 있습니다.



주의점

평행한 두 빛의 직진성을 활용한 크기 유추방법이기 때문에 피사체를 최대한 정면에서 찍어야 더 정밀한 측정이 됩니다. 예를들어 약 15cm정도의 피사체를 측정할경우 정면에서 측정하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측정값이 나와 약 15cm임을 유추할수 있으므로, 큰 오차가 없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약 15cm임을 유추할 수 있는 모습



반면에 정면이 아닌 다른각도에서 측정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오차가 발생할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상이 왜곡되어 10cm정도 크기로 착각할 수 있음


결론

수중에서 봤을때는 빛의 굴곡현상이나 여러가지 사유로 정확한 크기를 유추하기가 힘든경우가 있습니다. 간단히 비교할 대상과 같이 촬영할수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못한상황이 분명 있을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레이저 스케일러를 사용하게 되면, 댐 벽면에 균열이 어느정도 사이즈인지, 양식장 그물이 어느정도 손상되었는지, 양식장의 물고기의 개체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더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내용

/ byte

EDIT CLOS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