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헬셀 블로그

헬셀 블로그

최신 드론 소식과 유용한 드론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배나무 밭, 과수방제 솔루션 연구
작성자 헬셀운영자 (ip:59.13.0.6)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9-0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28

기존 과수원 방제 형태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과수농민들이 직접 손으로 컴프레서를 이용하여 고압 분사를 진행하고, 분사 노즐을 들고 호스를 길게 늘어뜨려 움직이며 방제를 하게되는 번거로운 작업이 진행됩니다. 또한 보호장구를 착용하더라도 분사되는 농약을 농민이 직접 맞기 때문에 건강상 좋지 않습니다. 더운 날씨에 많은 농약을 뿌려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도 많은 부담이 됩니다.




과수방제의 새로운 솔루션, 케레스 로버

우리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할 새로운 방제 솔루션을 개발중입니다. 케레스 로버는 간단한 무선 조종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치로 로버를 이동시킬 수 있어 농약을 맞지 않으면서 간편하게 방제할 수 있고, 높은 효율의 방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제중인 케레스 로버





테스트는 배나무 농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농지의 형태는 ‘ㄴ' 형태로 반듯한 형태는 아니었습니다. 과수원 내 산지 지형으로 인해 위에서 아래로 비탈진 형태를 띄고 있었고, 경사로가 많았습니다. 농가에 있던 나무의 크기는 5~7m 높이였으며, 고랑별로 수풀이 발목정도 높이로 자라 있는 상태였습니다. 기존의 방제 방식을 활용할 시 800평 기준으로 약 500L의 약제가 소모되며, 수동 방제시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실제 농가에서는 분사 시간을 줄이기 위해 큰 고무 말통에 컴프레서와 호스를 길게 연장하여 과수밭 사이에 쭉 늘어놓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1차 방제 테스트




1차 방제시 분사의 형태는 직진과 정지를 반복하면서 약제가 충분히 묻을 수 있도록 진행하였고, 이에 따른 1차 테스트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차 테스트 결과

고랑 길이40-45m
분사 시간13분
약제 소모량40L


1차 테스트 문제점

약제가 한 쪽 면만 집중 분사된 형태를 띄고 있었습니다.


2차 방제 테스트


1차 방제시와 같이 한쪽면에 집중 분사되는 형태를 방지하기 위해 직진 속도를 높이고, 정지시 러더를 이용하여 좌우 모션을 추가한 뒤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추가로 전방에 탑재되어있는 FPV 카메라를 활성화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잎사귀를 확인해 보았을 때 1차 방제시보다 균일하게 분사가 진행 되었음을 확인할수 있었고, 실제 수동 방제시에 보여지는 모습과 동일한 분사형태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2차 테스트 결과

고랑 길이40-45m
분사 시간15분
약제 소모량50L


2차 테스트 문제점

1차 테스트 때보다 약제가 골고루 묻어있는 것을 확인했으나, 정지와 좌우 러더를 반복하여 분사할 시 정지 상태에서 움직여야 하는 동작이 많아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농지 바닥이 평평하지 않아 좌/우 러더를 자주 사용할 시에 무게가 한 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경사면에서 궤도를 이탈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궤도 이탈 상태에서 조향을 반대로 조작함으로써 다시 정상 상태로 회복이 가능했습니다. 운전자가 바닥면을 잘 확인하여 이동 경로를 미리 설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추가로 확인했던 FPV 카메라의 경우 전방 시야가 수풀에 가려져 시야 확보가 어렵다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3차 방제 테스트




1차와 2차 방제 테스트에서 확인한 보완점을 바탕으로 직진 속도를 사람이 걷는 속도와 같게 유지했습니다. 정지없이 방제 후 끝 지점에서 기체 방향을 90도 회전하여 역방향으로 2차 분사를 진행했습니다. 

1,2차 방제시보다 시간 대비 효율이 증가했으며 약제의 분사가 골고루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테스트 중 가장 효과적인 방제상태였습니다.



3차 테스트 결과

고랑 길이40-45m
분사 시간10분
약제 소모량40L



결론

이번 테스트는 배 농장이었지만, 추후에는 배 나무보다 높이가 낮고 과수가 좀 더 세밀한 사과농장, 귤농장 등에서 테스트 예정입니다. 실제 농민들이 케레스 로버를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를 찾기 위해 지속적인 테스트 내용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간편한 조작이 가능한 형태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첨부파일 로버 썸네일.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은행계좌안내

    • 예금주